본문 바로가기
주식 Diary

22.1월 미국, 한국 주식 수익률 및 배당금 실적

by 수진잉 2022. 2. 13.
반응형
SMALL

이번 달은 아마 실적이 처참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작년 처음 미국 주식을 시작했을 때보다 더 실적이 안 좋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미국 주식을 시작한 이래로 이런 하락장을 처음 겪었는데 어떻게 대처해야할 지 고민을 하면서 공부도 되고 다시 한 번 마인드를 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22.1월 주식 수익률과 배당금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투자금 대비 평가액

 

 

1. 투자금 대비 평가액

위 그래프를 보면 정말 모양이 이상한데 21.12월까지는 수익이 조금씩 증가하다가 22.1월에 투자금을 늘렸는데도 불구하고 하락장을 맞으며 평가액이 별로 좋지 못하였습니다. 그렇게 빠지지 않을 것 같던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가 52주 최고가 대비 10% 이상 빠지는 것을 보면 미국 주식 수익률이 그렇게 좋지 못했을 것으로 예상하긴 했습니다. 더불어 한국 주식도 미국 주식장과 거의 흐름을 비슷하게 가는데 한국 주식 수익률 또한 그다지 좋지 못했습니다.

 

이번 달에 투입한 미국 주식 투자금은 650만원 정도이고 너무 떨어져서 살까 말까 고민하기도 했고 환율이 1,200원대까지 올라가며 환전하고 싶은 마음도 사라져서 생각보다 투자금을 많이 늘리진 못했습니다. 2월에 환율만 조금 떨어진다면 저가에 우수한 종목들을 좀 더 사들일 생각입니다.

 

 

2. 수익률

 

미국 주식 누적 수익률

 

22.1월 기준 미국 주식 누적 수익률은 0.37%입니다. 미국 주식을 처음 시작했을 때의 수익률보다는 높지만 그래도 1년 정도를 버틴 결과인데 0.37%라니 대단한 것 같습니다ㅎㅎ 그래도 1/31 기준으로 + 수익이 된 것이지 하락장이 심했을 때는 마이너스 수익이어서 정말 이럴 수도 있구나 라는 걸 처음 느껴봤습니다. 그리고 어차피 당장 쓸 돈이 아니고 장기로 가져갈 돈이기 때문에 수익이 나지 않아도 크게 상관은 없지만 만약 당장 써야 할 돈인데 마이너스였다면 진짜 감당 못하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역시 투자는 여윳돈으로..!

 

 

국내 주식 누적 수익률

 

국내 주식 누적 수익률은 -6.19%입니다. 크게 신경은 안 쓰지만 그래도 + 수익은 대체 언제날지 궁금합니다 ㅎㅎ

참고로 맘스터치 주식을 가지고 있는데 자진 상장폐지를 한다고 하여 공시 기간 안에 매도를 할 예정입니다. 

 

반응형

 

 

3. 배당금 실적

국가 종목 배당 금액
미국 리얼티인컴(O) $6.7
펩시(PEP) $3.66
QQQ $2.08
램리서치(LRCX) $5.1
DIA $0.57

 

1월 배당금은 한화 기준 약 21,916원입니다.

 

 

월 별 배당금 예상 및 실적

 

'22.1월까지는 실적, '22.2월부터는 예상 배당금 실적 Trend입니다. '21.1월 배당금 실적은 0원이었는데 '22.1월에는 무려 약 21,000원 정도가 올랐습니다. 

 

'22년 예상 배당금은 약 48.2만원 정도로 지난 달에 계산했을 때보다 +8만원이 더 증가하였습니다. 월 평균 40,000원 정도로 조금만 더 늘리면 통신비 정도는 배당금으로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배당금이 점점 더 올라서 매월 받을 수 있는 돈이 점점 더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4. 1월을 돌아보며

미국 주식의 하락장을 경험하며 이런 저런 고민을 정말 많이 했었습니다. 지금 저렴하게 나올 때 얼른 사야되는 것인가 아니면 조금 더 기다려야 하는 것인가 등등 여러가지 생각이 많았는데 저는 우유부단해서인지 어느 정도는 환율이 좀 쌀 때 환전을 해서 일부 구매를 했고 어느 정도는 관망을 하며 현금을 비축해 놓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까지 떨어질 수도 있는구나, 미국장도 무조건 우세장은 아니구나를 느끼면서 주식에 대한 무서움을 조금 느꼈고 그래도 나름 크게 동요하지 않고 잘 버텼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잘 버틸 수 있었던 원천은 아마도 바쁜 회사 일과 여러 가지 개인적인 일들이 많아서 주식에 크게 신경을 못 써서 그랬던 것 같습니다.

 

그럼 주식하시는 분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