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Diary

미국 주식, 한국 주식 수익률 및 배당금 실적 22.2월 마감

by 수진잉 2022. 3. 2.
반응형
SMALL

이번 달도 지난 달과 비슷하게 실적이 처참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미국 시장이 계속 좋지 않고, 한국 시장도 이와 비슷하게 계속 좋지 않습니다. 다만 주식을 모아가려는 장기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주워담을 수 있기 때문에 반대로 더 좋은 시장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당장 쓸 돈이 아니기 때문에 딱히 걱정되지는 않고 환율이 너무 올라 환전을 못 한다는게 마음이 아픕니다. 그럼 지금부터 22.2월 주식 수익률과 배당금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투자금 대비 평가금

 

1. 투자금 대비 평가액

이 전까지는 그래도 투자금을 점점 늘렸기 때문에 그래도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번에는 그래프 모양이 낭떠러지를 그려놓은 것 같습니다. 21.12월까지는 수익이 조금씩 증가하다가 22.1월에 투자금을 늘렸는데도 불구하고 하락장을 맞으며 평가액이 별로 좋지 못하였습니다. 더불어 맘스터치가 공개매수에 들어가면서 맘스터치 주식을 팔았고 그로 인해 투자금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래서 22.2월 투자금 그래프가 아래로 꺾이는 그래프 모양이 되었고 1월과 동일하게 평가액이 투자금 대비 더 적어 그래프가 아래로 꺾이게 되었습니다.

 

2월에 환율이 1,200원을 넘어 1,206원까지 올라가면서 투자를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혹자는 환율이 많이 올랐어도 주가가 올라가는 걸로 방어하면 된다고 하는데 제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주가가 언제까지 떨어질지 모르는 상황에서는 조금 더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게 맞다고 생각하고 1,900원 정도가 오면 그 때부터 환전을 해서 미국 주식을 사 모을 생각입니다.

 

2. 수익률

 

미국 주식 누적 수익률

그래프 모양이 산등성이를 표현한 것 같습니다. ㅎㅎ 22.2월 기준 미국 주식 누적 수익률은 -0.8%입니다. '21.12월까지는 그래도 나름 우상향이라고 생각했는데 마이너스까지 떨어지다니 대단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더 놀라운 것은 제가 아무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장기로 모아가야겠다고 다짐을 해서 그런지 마이너스가 되도 별 타격이 없다는 게 신기합니다.

 

국내 주식 누적 수익률

 

국내 주식 누적 수익률은 -9.41%입니다. 맘스터치가 상장 폐지를 하여 수익이 났던 부분이 줄어들면서 수익률이 더 마이너스로 간 것 같습니다.

 

반응형

 

 

3. 배당금 실적

국가 종목 배당 금액
미국 리얼티인컴(O) $6.70
TLT $0.17
DIA $0.22
스타벅스(SBUX) $4.58
애플(AAPL) $2.80
피앤지(PG) $2.96
AT&T(T) $11.93
애브비(ABBV) $11.98
SPY $5.57

2월 배당금은 $46.91이며, 한화 기준 약 56,416원입니다.

 

 

월 별 배당금

'22.2월까지는 실적, '22.3월부터는 예상 배당금 실적 Trend입니다. '21.2월 배당금은 204원이었는데 '22.2월에는 56,416원으로 56,212원이 올랐습니다. 꾸준한 투자를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22년 예상 배당금은 약 53.6만원 정도로 지난 달에 계산했을 때보다 +5.4만원이 더 증가하였습니다. 월 평균 45,000원 정도로 조금만 더 늘리면 저의 1차 목표인 월 평균 5만원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만원 정도면 제가 먹고 싶은 거나 갖고 싶은 거 소박하지만 한 가지씩은 살 수 있을 정도고 조금만 더 모으면 통신비 정도는 배당금으로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식 수익률은 떨어지고 있지만 배당금 그래프는 점점 우상향을 그리고 있어 마음이 아주 좋습니다. 

 

 

4. 2월을 돌아보며

주식은 멘탈 싸움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아직 상승세로 전환한 것은 아니지만 마이너스 수익률이 났다고 해서 제가 주식을 다 팔았다면 좋지 않은 결과로 이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장이 안 좋을 때를 대비해 배당주를 사 놓은 것이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수익이 마이너스로 떨어질 경우 안절부절할 수도 있고 어떻게 버티나 싶었을텐데 수익이 떨어지든 말든 배당은 꼬박꼬박 들어오고, 게다가 작년보다 배당금이 더 증가되어 들어오기 때문에 하락장일 때 배당주가 더욱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현금흐름과 하락장에 대배할 저의 멘탈을 강철로 무장하기 위해 배당주도 꼬박꼬박 투자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그럼 주식하시는 분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