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접 구매 및 체험 후기/돈 버는 지식 및 부업

국민 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개인 연금, 퇴직 연금, 주택 연금)

by 수진잉 2021. 2. 7.
반응형
SMALL

직장에 다니는 직장인이라면 의무적으로 매달 국민 연금을 납부하고 계실텐데 이렇게 꾸준히 내고 있는 국민 연금을 내가 나중에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오늘은 국민 연금 예상 수령액을 조회하는 방법에 더해서 만약 개인 연금, 퇴직 연금, 주택 연금을 들고 계시다면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행복한 노후

 

1. 구글 플레이 스토어 또는 앱 스토어에서 '내 곁에 국민연금' 어플을 다운 받습니다.

 

국민연금 어플

 

2. '내 연금 알아보기'를 누릅니다.

 

내 연금 알아보기

 

3. 공동 인증서 또는 카카오페이 인증으로 인증을 합니다. 카카오톡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1분도 안 걸려서 바로 인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카카오 페이로 인증하시면 훨씬 쉽습니다.

 

인증

 

4. '조회'를 누르고 개인 정보 수집에 동의합니다.

 

반응형

 

조회

 

 

4. 직장인 가입자의 경우 매달 납부하고 있기 때문에 국민연금 수령 금액이 나올 거고, 저는 개인 연금 및 퇴직 연금도 가입했기 때문에 항목 별 각 예상 수령액이 하기와 같이 나옵니다. 나중에 주택 연금도 가입하면 주택 연금 금액도 나오겠죠~?

 

국민 연금의 경우 현재 가치 기준으로 약 133만원 정도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개인 연금은 약 30만원, 퇴직 연금은 약 3만원 정도입니다. 총 합치면 약 166만원 정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회 결과

국민연금의 경우 미래 가치를 반영하여 주기 때문에 '+ 상세 보기(미래 가치)'를 클릭하여 보시면 하기와 같이 미래 가치를 반영했을 경우 월 133만원이 아니라 약 533만원 정도를 받을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 연금과 퇴직 연금은 미래 가치가 반영되지 않는 점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미래 가치가 반영되지 않아 나중에 돈도 적게 받을텐데 왜 개인 연금과 퇴직 연금을 들었는지 의문이 생기실 수 있는데, 개인 연금과 퇴직 연금은 연말정산에서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입을 했습니다. 가입한 지 오래되서 정확하게 기억은 나지 않지만 개인연금을 통해 공제를 받게 될 경우의 수익률이 약 12% 정도여서 가입을 하는 게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    

 

미래 가치

 

모두들 어렵지 않게 내가 받을 수 있는 연금 예상 수령액을 조회해보셨나요? 궁금증이 시원하게 풀리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어플에서는 개인/퇴직 연금, 주택 연금 등도 신청할 수 있고 노후 준비 진단, 교육 신청 등도 있기 때문에 천천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 내용에 더하여 추가로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현재 대한민국은 급속도로 노령화가 진행되고 있고 출산율 저하로 인하여 일할 수 있는 인구, 즉 국민연금을 납부할 수 있는 인구 수가 점점 감소하고 있어 이로 인해 국민연금은 2050년 정도면 고갈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정부에서 국민들의 노후를 위해 국민연금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다방면으로 모색하겠지만 상황이 어떻게 될 지 모르기 때문에 예상 수령액은 참고로만 알아두시고, 행복하고 안전한 노후를 위해 꾸준히 공부하시고 준비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따뜻한 노후를 위해 모두들 화이팅입니다^_^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