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접 구매 및 체험 후기/돈 버는 지식 및 부업

예금, 적금 이자 높은 은행 추천

by 수진잉 2021. 2. 7.
반응형
SMALL

2021년 새해 기준 금리는 0.5%로 작년과 동일하게 0% 대를 유지할 것이라고 한국은행이 발표했습니다. 

아래 한국은행 사이트에서 발췌한 연도 별 한국은행 기준 금리 자료를 보시면 22년에는 더 떨어질 수도 있고, 조만간 다가올 미래에는 마이너스(-) 금리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유럽과 일본은 이미 마이너스 금리를 적용하고 있으며 이는 은행에 돈을 맡기면 이자를 주는 게 아니라 내 돈을 맡겨주는 비용을 지불해야된다는 의미가 됩니다.

 

기준 금리 Trend

 

이렇게 기준 금리가 낮은 상황에서 그래도 조금이나마 금리가 높은 은행에 내 돈을 맡기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취직하고 5,6년 동안 금리가 가장 좋은 곳을 찾아 예/적금을 드는 게 저의 소소한 행복이었고 그래서 여러 군데 은행의 금리를 비교해 봤었습니다. 

 

은행 추천에 앞서 금리를 한 눈에 쉽게 비교해볼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 (fss.or.kr)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 시스템

 

finlife.fss.or.kr

 

바로 금융감독원에서 관리하는 사이트로 전국에 있는 여러 은행들의 금리를 보여줍니다. 

 

금리 비교

다만 위 사이트로 금리를 비교해 볼 수도 있지만 제가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높은 금리의 은행은 대부분 저축은행이고, 요즘은 비대면으로도 쉽게 계좌를 만들 수 있지만 혹시 모를 상황을 가정한다면 주변에 해당 은행들이 많이 없기 때문에 그 은행에서 예/적금을 가입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예/적금을 꾸준히 했었는데 비대면으로 예/적금을 들어도 문제가 있을 경우 해당 지점을 꼭 방문해야만 해결되는 일들이 있었기에 근접성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카카오 뱅크나 케이뱅크처럼 처음부터 비대면 기반으로 만들어진 은행이 아닐 경우 위와 같은 부분이 종종 문제가 됐습니다.

 

그럼, 그래서 대체 이자 높은 은행은 어디인지 궁금하실텐데요,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은행은 바로 '새마을 금고'입니다.

저는 우리은행, 하나은행, SC 제일 은행, 웰컴디지털뱅크, 카카오뱅크, 신한은행, 새마을금고 등을 사용하고 있는데 금리를 비교했을 떄 가장 높은 게 바로 새마을 금고입니다.

요즘엔 비대면으로도 바로 계좌 개설이 가능하고 전국에 여러 지점이 있기 때문에 근접성 또한 뛰어납니다. 

 

제가 새마을금고를 추천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전국의 새마을 금고 지점의 금리를 비교해보고 가장 높은 금리를 주는  지점에서 예/적금을 개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응형

 

1. 구글 플레이어 스토어나 앱 스토어에서 'MG 상상뱅크'를 다운로드합니다.

 

 

상상뱅크

 

2. 비대면 계좌개설로 회원 가입을 해주시고, 로그인 후에 모바일 예적금을 누릅니다.

모바일 예적금

 

3. 예금 또는 적금을 선택하신 후에 자세히 보기→ 상품 가입을 눌러줍니다.

   저는 정기예금을 예시로 보여 드리겠습니다.

 

예적금

 

4. 처음 화면에는 가입할 때 설정한 '내 금고'가 나오는데 옆에 있는 '지역별 금고'를 클릭해줍니다. 여기에서 전 지역에 있는 새마을금고의 금리를 비교해 볼 수 있는데요, 저의 경우 서울 지역의 금리만 비교해봅니다. 

 

원래는 새마을 금고에서 가장 금리가 높은 은행을 바로 보여줬었는데 그 서비스는 더 이상 진행하지 않아 전 지점의 금리를 매번 비교해봤었는데 그 중에 서울이 가장 높아서 이제는 서울 지역만 비교해보고 있습니다. 전국에 지점이 워낙 많기 때문에 매번 다 보기는 힘들고 서울, 경기 또는 원하는 지역의 금리 정도만 비교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금고 선택

5. 여러 군데 지역을 누르며 금리를 비교해봅니다. 제일 처음 나온 강남은 1.9%였고 다른 지역의 금고를 보니 종로구가 1.95%로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사는 지역의 금리는 1.5%로 종로구에 비하면 0.45%p가 낮습니다.)

금리 비교

참고를 위해 서울 지역의 정기 적금 새마을 금고 금리를 비교해보니 2/7 기준 성동구의 금리가 2.57%로 가장 높았습니다. 

 

적금 비교

 

시중 은행의 금리가 1%에서 2% 미만인 것을 감안했을 때 조금이라도 더 높은 금리의 예/적금을 들고 싶다면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새마을 금고가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금고 별 최대 5천만원까지 예금자 보호를 해주기 때문에 저는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여러 군데의 금고에 예/적금을 가입하였습니다. 

 

지점 방문없이 핸드폰만 있으면 타 은행 대비 높은 이자로 예/적금을 가입할 수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시중 은행에서는 연말, 연초에 특판 행사 등을 진행하니 그런 행사도 주의 깊게 보셔서 적게 일하고 돈 많이 버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