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공부

왜 일하는가 책 리뷰_57/100

by 수진잉 2022. 8. 2.
반응형
SMALL

저는 부동산 및 투자 관련 책 100권 읽기 프로젝트를 하고 있고 57번째 책으로 이나모리 가즈오 CEO님의 '왜 일하는가'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왜 일하는가

 

이나모리 가즈오 CEO님은 일본에서 '살아있는 경영의 신'이라 불리며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가장 존경받는 '3대 기업가'로 꼽힙니다.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의 너나위님께서 추천하신 책으로 이번 기회에 읽어보았습니다.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리뷰

2022.06.26 - [부동산 공부]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책 리뷰_12/100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책 리뷰_12/100

저는 부동산 및 투자 관련 책 100권 읽기 프로젝트를 하고 있으며 12번째 책으로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를 선택하였습니다. 정말 이 책은 예전부터 읽고 싶었던 책이고 저자는 너나위님인데

sujin-dailylife.tistory.com

 

왜 일하는가? 책을 읽기 전 저의 대답은 살아가기 위한 돈을 벌기 위함이었습니다. 사실 왜 일하는가에 대해 깊이 생각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취업 준비를 했던 대학생 시절에는 당연히 해야되는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그런 물음 자체를 가져본 적이 없었습니다.

 

왜 일할까요?

 

취업하고 나서는 제대로 쉬지 못할 정도로 일이 너무 바쁘고 힘들어서 그만 일하고 싶고 언제까지 일해야 하는지, 퇴사하고 싶고, 몇 년 동안 이 생활을 어떻게 반복하지?라는 우울한 생각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지금은 어느 정도 업무도 손에 익고 근태가 좋아지다보니 '나의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일 자체를 아예 안 하는 삶도 꿈꾸긴 했었지만 지금처럼 어딘가에 목매여있는 것이 아니라면 '나의 일'을 하고 싶습니다. 

 

일하는 모습

 

그렇다면 이나모리 가즈오 CEO님께서는 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뭐라고 하셨을까요? 책에서는 일하는 이유를 스스로를 단련하고, 마음을 갈고 닦으며, 삶의 중요한 가치를 발견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행위라고 하였습니다. 사실 회사에서 너무 힘들었을 때 이 부분을 읽었기 때문에 맞는 말 같기도 하면서 크게 공감이 가지 않기도 했었습니다.

 

단련

 

그러나 좀 더 생각해보니 남자가 90% 이상인 회사에 입사해서 신입 때는 무시도 많이 당하고 혼나기도 많이 혼났었습니다. 일, 사람 관계 모든 게 너무 힘들었습니다. 왕따를 당하거나 큰 사고를 당한 것은 아니지만 사회 생활이라는 것을 처음 겪으면서 울기도 많이 울고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회사에서 살아남기 위해 스스로를 단련시키고 마음을 다졌던 것 같습니다.

 

힘든 사회생활

 

더불어 삶에 있어서 무엇이 중요한가에 대해서도 많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이나모리 가즈오 CEO님께서는 열심히 일하는 것에 대해 말씀하셨지만 저는 열심히 일하는 것도 좋지만 일하면서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건강이 좋지 못해 일 외에 다른 중요한 부분들에 대해서 많이 생각했었습니다.

 

반응형

 

행복한 삶

 

책에 이런 내용이 나옵니다.

 

'주어진 일이라서 어쩔 수 없이 한다는 생각을 버리지 않으면 절대로 일하는 고통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이 구절을 읽고 내가 그래서 회사에서 고통받는다고 느끼는건가?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대체 일을 어떻게 사랑할 수 있는지 책을 읽어봐도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을 억지로 사랑할 수 없는 것처럼 맹목적으로 일을 사랑하기는 힘들 것 같은데..당장 사랑하기는 어렵지만 어쩔 수 없이 한다는 생각은 하지 말고 나에게 주어진 일이니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바꿔야겠습니다.

 

고통

 

또 읽으면서 뜨끔했던 구절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을 부정적으로 보고, 불만스러워하며, 고통받고 있다고 생각할지,

아니면 곤란한 조건과 요구라도 자신을 성장시켜줄 절호의 기회라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일지는 자신에게 달려있다.

어떤 길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도달하는 곳은 너무나 달라진다.

그것은 일도 그렇지만, 인생도 마찬가지다.'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

 

이 문구를 읽은 날 회사에서 전혀 생각지도 못한 업무를 시켜서 마음 속으로 '왜 이런 이상한 일을 시키지? 왜 필요한거고, 그래서 어떻게 만들라는 거지? 왜 명확하게 업무를 시키지 않는거야.'라면서 불평/불만을 가졌었습니다. 막상 업무를 하니 일 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도 됐고 저의 업무 스킬을 높일 수도 있는 업무였는데 그러한 불만을 가졌던 제 스스로가 너무 창피했습니다.

 

불평 금지!

 

이 책의 마지막에 이나모리 가즈오 CEO님의 에필로그가 있는데 가장 마지막에 쓰여진 '일과 인생의 열매를 풍성하게 맺을 수 있는 사고방식'이 너무 좋고 마음에 와닿아 공유하고자 합니다.

 

  • 무슨 일이든 이룰 수 있다고 다짐하라
  • 모두와 함께 일하고 기쁨을 나누어라
  •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라
  • 다른 사람들에게 선의를 베풀어라
  • 자신보다는 남을 먼저 배려하라
  • 정직하고, 겸손하며, 노력을 아끼지 마라
  • 남의 것을 탐하지 말고, 욕심을 멀리하라
  • 모든 일이 뜻대로 된다고 믿어라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