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어족

1억 투자로 평생 월세받는 방법

by 수진잉 2021. 8. 26.
반응형
SMALL

money

 

 

1억이 있다면 어떻게 하실건가요?

여러분들은 만약 1억을 가지고 계시다면 어떻게 쓰실건가요? 1억으로 내가 갖고 싶었던 차, 가방을 사거나 맛있는 음식을 사 드실건가요? 그것도 아니라면 훌쩍 여행을 떠나고 싶으신가요? 1억이란 돈은 하루에 10만원씩만 써도 무려 1,000일 동안 쓸 수 있는 큰 돈이니 아마 마음 속에 품었던 것 하나쯤은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파이어족을 알기 전의 저였다면 아마 세계 여행을 갔을 것입니다. 워낙 대자연에 압도되거나 이국적인 것을 보고 체험하는 걸 좋아하는지라 해외 여행을 하면 할수록 또 가고 싶다는 생각이 정말 많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세계 여행

 

나에게 1억이 있다면?

그러나 파이어족을 알고 난 후의 저는 1억을 소비하는 데 쓰지 않고 이 돈을 Seed Money로 사용하여 더 큰 돈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곳에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1억을 모은지는 꽤 됐지만 이 돈을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몰라 계속 은행에 예금으로 묶어둔 상태였습니다. 1억이 제가 가진 돈의 전부이기 때문에 함부로 투자를 하기 무서웠고 그 때는 투자에 관해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여서 은행에 넣어놓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때는 물가 상승률을 고려하면 은행에 돈을 넣어두는게 돈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일인지 조차 모르는 상태였습니다.

 

작년부터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겨서 부동산, 주식, 부업 등 재테크에 대해 공부를 하였고, 올해까지 꾸준히 돈을 모아서 1억 정도는 투자해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1억을 가지고 어떻게 투자를 해볼까 오랫동안 고심한 끝에 저는 '미국 배당주 투자를 통해 평생 월세 받는 것'을 선택하였습니다.

 

stock

 

1억 배당주 투자를 통한 월세 받기를 선택한 이유

우선 저는 1억에 대한 투자 방향을 정할 때 1억으로 오피스텔을 사서 월세를 받을지, 미국 배당주에 투자할지에 대해서 고민을 했었습니다. 주변에서 1억으로 오피스텔을 사서 월세를 받으라고 권유를 많이 하셔서 이 두 가지 중에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부동산 투자에 대해서 생각을 안 해본 것은 아니지만 부동산은 제가 너무 많이 모르는 분야이고, 최근 갭투자를 하는 분들이 많아져서 공부해봤지만 아직은 제가 손 댈 수 있는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현 부동상 상황 고려해서 꼭 지금 집을 구매해야 하는 게 아니라면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서 집을 구매하는 것보다는 공부를 해서 좀 더 나중에 사는 게 좋은 방법일 수 있다는 전문가의 말을 듣고 부동산 투자는 제외하였습니다.

 

제가 1억을 가지고 오피스텔 투자와 배당주 투자 중에 배당주 투자를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반응형

 

1. 안정적이다.

주식 투자는 높은 Risk를 동반하는 투자기 때문에 안정적이다라는 말과 서로 모순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어떻게 주식 투자를 하냐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주식 투자를 안정적으로 운영 해도 은행에 돈을 넣어두는 것보다는 손실이 날 확률이 더 높습니다. 그러나 저는 몇 십년 동안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했고, 꾸준히 늘려왔던 기업에 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제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은 펩시, 코카콜라, 비자, 리얼티인컴, 존슨앤존슨, 피앤지 등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꼭 사용하는 제품들이고 현재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받고 있습니다. 배당금을 꾸준히, 그리고 지속 늘려왔다는 의미는 기업이 이미 안정적인 궤도에 올랐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향후에도 지속 배당금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희박한 확률로 한 개의 기업이 망한다거나 배당금을 올리지 않고 유지한다면 어떨까요? 본인만의 기준을 세워 과감하게 매도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이 망해서 배당금을 주지 않는 상황이면 이미 그 전부터 조짐이 보였을 거고 배당금을 유지하는 기업이 있다면 배당금을 더 많이 주는 종목으로 갈아타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cocacola, pepsi

 

그렇다면 오피스텔 투자는 어떨까요? 

오피스텔 투자의 경우 세입자가 없을 경우 그 달의 수입은 감소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0원이 됩니다. 공실이 나지 않게 관리를 하면 된다고 생각하겠지만 주변 오피스텔의 증가, 기존 오피스텔의 노후화, 상권 활성화 부족 등으로 공실이 발생하는 건 본인이 열심히 노력해서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배당주 투자는 그 달의 수입이 '0원'이 될 확률이 극히 드물고 저보다 훨씬 더 유능한 인재들이 세계적인 기업에서 밤낮없이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오피스텔 공실이 날 확률에 비해 훨씬 더 안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2. 관리 하기가 쉽다.

주변에 빌라와 아파트에 전세를 놓고 계시는 분께서 오피스텔 투자에 대해 권유하셔서 전세 관리가 어떤지에 대해 여쭤봤습니다. 1년에 두 번씩 재산세를 내야 하고, 세입자 및 집 관리를 계속 해주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재산세를 생각보다 많이 내서 놀랐었고, 이 분께서 세입자가 정해진 날짜 안에 월세가 들어오지 않아 세입자에게 연락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을 한 것을 가끔 봤었습니다. 

 

더불어 세를 놓은 집에 최근에 물이 새서 몇 주 동안 수리 기사님을 불러서 원인 파악하고 손보고 했었는데 결국은 원인도 모르고 계속 물이 새서 500만원 정도를 들여 수도관을 새로 고친 적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더불어 화장실 타일도 망가졌다고 해서 고쳐주긴 했는데 세입자가 고쳐달라고 하면 집 주인은 수리를 해줘야 하는 입장이니 참 어렵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누수

 

위 얘기를 들으며 직장인이 오피스텔을 사서 관리하는 건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 성격 상 분쟁이 일어나는 걸 싫어하고 귀찮은 건 딱 질색이라 세입자 관리하고 집 수리가 필요할 때마다 스트레스 많이 받겠다 싶어 오피스텔 투자는 제가 하기에 어렵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반면 배당주 투자의 경우 좋은 기업을 선별해두고, 달러를 환전한 뒤에 저녁에 원하는 기업을 매수하기만 하면 됩니다. 배당금에 대해 약 15% 정도 세금을 뗀 후 알아서 배당 입금일에 들어옵니다. 관리라고 한다면 좋은 종목에 투자를 한 건지 분기 별로 확인만 해주면 되기 때문에 오피스텔 투자 보다는 훨씬 더 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자산의 가치가 점점 오른다.

오피스텔 투자의 경우 단점으로 꼽히는게 공실도 있지만 오피스텔 가격은 한 번 사면 잘 오르지 않는다는 것이 또 하나의 단점입니다. 월세를 받을 목적으로 오피스텔 투자를 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은 감안하고 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사실 매우 아쉬운 부분입니다.

 

반면 배당주 투자는 주가가 오르고 배당금도 점점 올라 수익 상승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오피스텔 보다는 좋은 투자처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주식이기 때문에 반드시 매년 오른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저의 경우 최소 10년 이상 투자할 것이기 때문에 우상향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꾸준히 배당을 지급했던 기억들은 시장이 안 좋을 경우 하락할 수도 있지만 장기로 보면 우상향 하였습니다.

 

더욱이 이런 배당금을 꾸준히 준 안정적인 기업들은 매년 배당금 인상도 하고 있어 만약 1억으로 50만원의 배당금을 받았다면 미래에는 투자 원금을 건드리지 않아도 매월 50만원 이상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산

 

1억 배당주 투자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월세는?

1억을 투자했을 때 배당금은 약 50만원 정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미국 주식에 900만원 정도 투자를 했고 올해 배당금은 약 10만원 정도 받을 예정입니다. 올해 미국 배당주에 투자하며 점점 투자 금액을 늘리면서 배당금을 받은거라 만약 내년에 원금을 더 증가시키지 않아도 배당금은 더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 미국 배당주에 꾸준히 투자할 예정이며, 1억 투자까지는 갈 길이 멀어 보이지만 그래도 조급해하지 않고 꾸준히 길게 가려고 합니다. 저는 위와 같은 이유로 오피스텔 투자보다는 미국 배당주 투자를 선택했지만 다른 이유로 주식 투자를 하면서 부동산 투자에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리얼티 인컴이라는 종목을 사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dollar

 

리얼티 인컴이라는 회사는 미국 부동산 회사로 기업들에게 건물을 빌려주고 월세를 받고 있기 때문에 주식을 통해 간접적으로 부동산 투자를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배당주 투자 중에 한국을 선택하지 않고 미국을 선택한 사유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기 같이 읽으면 좋은 글에 '절대로! 배당은 거짓말하지 않는다 후기와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책 후기를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투자자분들 적게 일하고 돈 많이 버세요~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1.07.14 - [파이어족] - 1억을 모으면서 했던 일, 그리고 소감

2021.04.18 - [주식 Diary] - 절대로! 배당은 거짓말하지 않는다 후기

2021.02.14 - [주식 Diary] -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책 후기

2021.01.23 - [주식 Diary] - 배당주 투자 종목 고르는 방법

2021.08.10 - [주식 Diary] - ◈ '21.7월 주식 투자 및 배당금 실적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