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Diary

미국 주식, 한국 주식 수익률 및 배당금 실적 22.5월 마감

by 수진잉 2022. 6. 1.
반응형
SMALL

부동산 공부를 하면서 집을 사고 싶다는 마음이 더 커졌고 향후 금리가 더 오를 것으로 예상하여 주식 실적이 좋지 않을 것같아 현금을 보유하기 위해 이번 달에는 추가 투자는 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부동산 공부를 하지 않았다면 삼전을 꾸준히 샀을 것 같은데 부동산을 더 먼저 사고 싶었고 환율이 너무 높기 때문에 미국 투자는 이번 달도 멈췄습니다. 이번 달에 증권사 어플을 한 번도 들어가지 않아서 수익률이 어떨지 예상도 안되는데 그럼 지금부터 22.5월 주식 수익률과 배당금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투자금 대비 평가금

 

1. 투자금 대비 평가액

4월 대비 평가액이 더 밑으로 떨어졌습니다. 미국 금리 상승에 따라 주식 시장이 좋지 못했는데 그 여파로 제 미국 주식 수익률도 더 떨어져서 평가액이 4월보다 더 좋지 못했습니다. 

 

2. 수익률

 

미국 주식 누적 수익률

 

이번 달도 그래프를 보니 제가 투자를 진짜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인지 지난 달에 연이어 의구심이 듭니다. ㅎㅎ 하지만 저만 떨어지는 게 아니라 미국 시장 전체가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제가 잘못한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월 -2.7% 대비 -4.9%로 약 2.2%p 정도 하락하였습니다. 당장 필요한 돈이 아니라 여윳돈을 넣어서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국내 주식 누적 수익률

 

꺄 작년 12월 이후 처음으로 수익률이 반등을 했습니다. 물론 6월 이후 수익률을 봐야 진정한 반등인지 알 수 있지만 계속 떨어지다가 살짝 오른게 너무 귀엽네요 ㅎㅎ 한국 주식 시장은 미국 주식 시장과 보통 비슷하게 가기 때문에 수익률 자체만 보면 그렇게 좋진 않습니다. 

 

3. 배당금 실적

국가 종목 배당 금액
미국 리얼티인컴(O) $7.14
TLT $0.17
DIA $0.11
스타벅스(SBUX) $4.58
애플(AAPL) $3.12
P&G(PG) $3.11
에이티엔티(T) $6.37
QQQ $2.59
애브비(ABBV) $11.98
SPY $5.8
한국 삼성전자우 ₩16,203

 

5월 배당금은 미국 $44.97이며, 한국 ₩16,203입니다. 전체 배당금은 한화 기준 약 72,098원입니다. 예전에는 배당금 언제 들어오나 매일매일 기다렸었는데 지금은 부동산 공부를 하며 아예 관심이 가지 않았습니다. 새삼 이렇게 많은 배당금을 이번 달에 받았었는지 놀랍습니다. 

 

반응형

 

월 별 배당금 트렌드

 

'22.5월까지는 실적, '22.6월부터는 예상 배당금 실적 Trend입니다. '21.5월 배당금은 25,804원이었는데 '22.5월에는 72,098원으로 46,294원이 올랐습니다. 전년도 대비 약 2.8배 정도 증가하였는데 수익률은 떨어졌지만 투자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주가가 계속 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배당금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그나마 다행이며 큰 금액은 아니지만 배당금을 받으니 아주 기분이 좋습니다. 

 

연간 배당금 Trend

 

'22년 예상 배당금은 약 76.2만원 정도로 지난 달에 계산했을 때보다 1.9만원이 더 감소하였습니다. 감소한 이유는 T의 배당금이 약 50% 정도 삭감되었습니다. 지난 번에는 $11.93를 받았는데 이번 달에는 $6.37로 많이 깎여서 연간 배당금이 지난 달 예상보다 많이 감소했습니다. 시가 배당률이 아직 5.2%로 매우 높은 편이지만 그래도 주주입장에서는 배당금을 깎는다는게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월 평균 6.3만원이며 핸드폰 요금제를 낼 수 있을 정도의 금액이라고 생각합니다. 배당금은 생활비로 사용하지 않고 지속 재투자하고 있습니다. 

 

4. 5월을 돌아보며

4월에 연이어 5월에도 부동산 공부를 하면서 주식에는 관심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물론 아직도 주식이 좋고 계속 배당금을 늘려가고 싶은 생각이 많지만 우선은 부동산을 먼저 사야겠다는 생각이 더 많이 들었습니다. 게다가 향후 금리가 더 높아질수록 주식 시장은 좋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기에 부동산을 위한 돈을 주식에 지속 투자하는 건 좀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 생각으로는 제가 살 곳 부동산 한 채를 매수한 뒤에 투자 용으로 1채 정도를 더 사고 남는 돈이 있다면 주식에 투자를 할까 합니다. 어쨌든 이제는 나이가 적지 않아 독립을 해야하기 때문에 최소 아파트 한 채 정도는 가지고 있어야 마음이 편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주식 다이어리인데 주식 얘기보다 부동산 얘기를 더 많이 한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제 생각에 부동산 한 가지, 주식 한 가지에만 몰빵하는 것보다는 둘 다 좋은 투자처이기에 고루고루하는 것도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 모두 성투하시길 기원합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2.05.22 - [부동산 공부] - 부동산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부동산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부동산 공부는 나에게 밀린 방학 숙제같은 느낌이었다. 너무 밀리고 밀려서 정말 방학 숙제였다면 열댓번도 더 선생님한테 혼났을 것 같은데 이건 강제성이 없는데도 항상 나에게 찝찝함을 느

sujin-dailylife.tistory.com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