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어족

♣ '21.10월 자산 증가 현황

by 수진잉 2021. 10. 31.
반응형
SMALL

자산 증가 현황 파악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순간입니다. 언제쯤 은퇴를 할 수 있을지 예상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달은 자산 증가가 지난 달에 비해 조금 약소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약 6년 이상 사용했던 핸드폰을 바꿨고, 미뤄뒀던 하계 휴가를 다녀오면서 소비가 늘었습니다.

 

핸드폰은 이미 망가질대로 망가져 보조 배터리 없이는 밖을 다닐 수 없을 정도여서 바꿀 수 밖에 없었으나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했고, 코로나가 터진 이후 제대로 된 여행을 간 적이 없었는데 짧게 나마 제주도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어느 정도 순간을 즐기자고 제 자신과 약속했기 때문에 후회없는 소비였으며, 10월 마감 기준 산 증가 현황과 자산 구성을 보겠습니다. 

 

 

1. 자산 증가 현황

 

월 별 자산 증가 현황

'20.12월의 자산을 1.0으로 봤을 때 '21.10월의 자산은 1.69입니다. 핸드폰 구매와 제주도 휴가로 인해서 전월 보다 자산 증가가 더 적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을 했는데 전월과 비슷하게 상승하였습니다. 아마 이번 달에 만기되는 예금이 3건있었는데 만기 이자를 받으며 소비를 상쇄시킨 것 같습니다.

 

비슷한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에 매우 감사하나 조금 더 자산 증가를 일으키면 좋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2. 자산 배분 현황

 

① 9월 자산 배분 현황

 

9월

② 10월 자산 배분 현황

 

10월

 

 

제 자산은 예금이 70.2%, 적금 및 연금이 14.9%, 주식이 10.2%, 차용이 3.8%, 예치금이 0.9%입니다.

전월 대비 예금과 적금 및 연금의 비율이 감소하였고, 주식 비율이 약 2.0%p 증가하였습니다. 차용은 현재 사용하지 않은 돈을 빌려줬습니다. 앞으로는 적금과 연금을 나누어 표기하고자 합니다. 아직 예금의 비율이 높지만 상반기에 80%까지 차지하던 게 현재는 70% 수준으로 약 10%p를 감소시켰습니다. 향후 지속 감소시키고자 합니다. 

반응형

 

3. 10월을 돌아보며

10월에는 자산 증가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마음이 해이해지기도 했고 백신 맞고 면역력이 떨어져 이곳저곳 잔병 치레를 하느라 몸의 면역력을 회복하는 데에 집중했었습니다. 이제 몸이 좀 회복이 되서 다시 좀 힘을 내서 어떻게 하면 자산 증가를 더 시킬 지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오늘도 어김없이 제가 목표로 하는 금액을 모을 때 제가 과연 몇 살이 될지 계산을 해봤습니다. 마음 속으로 한 살이라도 더 줄었으면!!하고 바랬지만 지난 달과 동일하게 10억을 모으려면 56살에 가능한 것으로 나옵니다. 모으는 금액의 양은 조금 더 늘었지만 나이 한 살을 줄이기 위해서는 큰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5억을 가지고 은퇴를 한 파이어족들도 있어 5억 달성을 했을 때의 제 나이도 계산을 해보는데 39살이 되면 5억을 모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금 흐름이 좋은 자산으로 5억을 가지고 있다면 39살에 은퇴해도 정말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가고 싶은 곳을 여기저기 다니고 하고 싶은 걸 하고 내 시간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순간이 온다면 정말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항상 막연하게 나는 잘 살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하는데 어느 날은 문득 아무 근거 없는 행복 회로를 돌리고 있는 나의 망상에 불과하면 어쩌지? 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문득 불안해집니다. 어느 정도의 소비를 하며 돈을 모아 나가고 있는데 아직까지 저에게는 두 가지 고민이 있기 때문입니다. 한 가지 고민은 부동산이고 두 번째 고민은 현금 흐름입니다.

 

최소한 내 집은 있어야 파이어족이 된 후에도 주거 안정성을 실현하고 미래의 불안을 잠재울 수 있을 것 같은데 내 집 마련을 어떻게 해야 할 지 항상 고민입니다. 서울에 살고 싶으나 너무 비싸서 아예 살 수 조차 없고 수도권도 너무 많이 올라 사기에는 턱없이 부족한데 지방으로 내려가야 하나 하는 생각도 많이 듭니다. 집에 큰 목돈을 투자하자니 은퇴와는 점점 멀어질 것 같고 아직도 너무나 어렵습니다. 파이어족에 대한 책과 영상들을 조금 더 보면서 어떻게 재테크를 하는지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금 흐름은 어느 정도 주식 배당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월 200만원 정도를 받기 위해서는 시가 배당률 4% 기준으로 약 6억원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6억원을 모을 때쯤엔 제가 42살이고 모은 돈을 모두 주식에 투자를 한다면 가능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래도 내 집은 하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걸 고려한다면 은퇴 시기는 좀 더 늦어질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한 달 생활비가 많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월 200만원보다 목표 금액을 좀 더 낮게 잡고 배당금 외에도 월 마다 들어오는 현금 흐름을 만들어야겠습니다. 은퇴를 하고도 소일거리로 아르바이트 등을 한다면 생각보다 은퇴 시점을 늦추지 않아도 될 것 같기도 합니다.

 

부동산과 현금 흐름에 집중을 하고 다른 파이어족들은 어떤 식으로 재테크를 하는지 다시 공부를 해봐야할 것 같습니다.파이어족을 꿈꾸시는 모든 분들 화이팅입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