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접 구매 및 체험 후기/생활 제품, 정보, 체험 후기

병아리콩 효능, 병아리콩 삶기

by 수진잉 2021. 8. 29.
반응형
SMALL

코로나19로 인해 재택을 하면서 아침을 챙겨 먹는데 졸린 눈 비비며 출근 시간 전에 아침을 챙겨 먹기가 생각보다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건강에도 좋고 간편하게 챙겨 먹을 수 있는 걸 찾아보다가 병아리콩을 발견했고 근 몇 달 동안 꾸준히 먹고 있고 제가 가장 좋아하는 아침 식사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병아리콩 효능, 병아리콩 삶기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병아리콩

 

병아리콩이란?

모양이 병아리 머리와 같아 병아리콩이라 명명되었는데, 이집트 콩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콩은 삶거나 볶거나 가루로 빻아 먹고, 파란 것을 날로 먹기도 하고 산지에서는 수프, 카레로 사용됩니다. 미국에서도 주 용도는 수프와 야채 요리로 사용되며 발아시켜 콩나물로도 이용됩니다. (출처: 네이버 사전)

우리에게는 많이 익숙하진 않지만 병아리콩은 미국, 남인도, 남부 유럽에서는 음식에 자주 등장하며 우리 나라에서도 샐러드 안에 병아리콩이 들어있는 것을 심심치않게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외국 여행을 갔을 때 처음 병아리콩을 먹어보고 맛있다는 생각을 했는데 그 후로 우리 나라에서 외국 음식을 먹을 때 가끔 들어가 있어서 내심 반가웠습니다.

 

병아리콩 샐러드

 

병아리콩 효능

병아리콩 효능엔 뭐가 있을까요?

 

1. 다이어트 효과
병아리콩은 말 그대로 콩이라서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몸에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아주 좋습니다. 식이섬유, 단백질, 미네랄 성분이 들어 있어 병아리콩 하나만으로도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고, 정제된 식품이 아니기 때문에 급격한 혈당 증가를 막아줍니다. 더불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어 다이어트에 아주 좋습니다.

 

다이어트



2. 당뇨병 및 골다공증 예방
병아리콩은 지방 함유가 낮고 요구르트나 우유만큼이나 칼슘 함량이 높으며 섬유질 또한 높아 인슐린에 예민하거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신체의 혈당을 조절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뼈 건강



3. 소화 불량 개선
의사들이 장 건강을 위해서는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으라고 하는데 섬유질이 장내 좋은 세균들의 밥이 되기 때문입니다. 병아리콩은 섬유질이 매우 높은 콩으로 소화 불량, 복부 팽만 등에 좋으며 장내 유익균들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인도에서는 변비, 설사 등에도 사용하고 있고, 칠레에서는 병아리콩과 우유를 4:1로 혼합하여 설사에 걸린 어린이를 치료하기도 합니다.

 

복통



4. 혈관 질환 예방
콩 종류중에서는 이 병아리콩이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기능이 가장 크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병아리콩 삶기

이렇게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병아리콩은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대형마트에 가면 쉽게 구매하실 수 있는데 수분이 빠진 마른 상태로 판매되고 있어 요리나 샐러드에 넣기 전 한 번 삶아 주는 게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병아리콩 삶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병아리콩과 냄비를 준비합니다.

병아리콩, 냄비
병아리콩



2. 먹을만큼 병아리콩을 냄비에 담아 줍니다. (물에 불리고 삶으면 양이 늘어나기 때문에 원하시는 양보다 조금 더 적게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병아리콩



3. 이물질 제거를 위해 물에 3~4번 가볍게 씻어줍니다.

세척

4. 냄비에 담은 병아리콩의 2배 정도되는 물을 담아 줍니다.

 

반응형



5. 7~8시간 불립니다. 저는 보통 병아리콩이 필요한 날 하루 전에 미리 병아리콩을 물에 불려둡니다.



6. 센 불에서 8~10분 간 팔팔 끓여주세요. (월계수 잎은 필수는 아니지만 넣게되면 잡냄새도 제거되고 풍미가 좋아집니다.)

병아리콩 삶기



7. 조금 식힌 후에 드시면 됩니다. 저는 한 번에 삶아두고 아침마다 먹고 있습니다. 간혹 스튜나 샐러드를 만들 때도 넣어서 만드는데 건강에도 좋고 포만감도 있고 맛도 좋아서 정말 좋은 식재료라고 생각합니다.

병아리콩 삶기



병아리콩에 대한 내 생각

아침 대용으로 간단하게 먹기도 좋고 몸에도 좋아서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 사서 드셔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삶는 것도 어렵지 않고 다양한 요리에도 활용하기 좋습니다. 저는 가끔 밥을 지을 때도 넣어서 먹는데 포만감이 쉽게 느껴져 다이어트에도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병아리콩 추천 드려요~!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