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공부

[내집마련 기초반 27기] 3주차 강의 후기

by 수진잉 2022. 10. 23.
반응형
SMALL

 

내 집 마련 3주차 강의를 들으면서

우리는 과연 무얼 배웠을까요?

 

1주차 때는 나의 종잣돈을 파악해서

내가 살 수 있는 지역을 보았고,

 

2주차 때는 내가 살 수 있는 지역들의

입지를 평가해보고

한 곳을 골라 분임까지 해보았습니다.

 

3주차 때는 그 지역의 선호 단지를 골라

실제 부동산을 가서 매물을 확인해보는 방법을 배웠는데요,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를 보려면 뭐부터 해야 하나요?

아파트를 보려면 우리는 무작정 그 아파트를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부동산 중개소 사무소를 방문하여 아파트를 봐야 합니다.

 

이 때 부동산 중개소에 전화할 때도

방법이 있다는 거 아셨나요?

 

너나위님께서 부동산에 전화할 때

시세, 입지 등을 물어보라고 하셨고

그 외에도 부동산 Check-point 등을 많이 알려주셔서

이렇게 해야하는거구나~라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한 번도 부동산에 가본 적이 없고

전화조차 해본 적이 없어서 정말 아예 무지 상태였는데,

 

이 강의를 듣고 나니 방법을 알 수 있었고

이렇게만 하면 되겠구나라는 자신을 얻었습니다.

 

부동산 중개소에 방문했을 때는?

전화까지는 너나위님이 가르쳐주신 대로

우여곡절 끝에 예약을 했는데,

부동산 중개소에 가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때도 너나위님이 가르쳐주신대로 하시면 됩니다!

 

부동산 중개소에 가서는 사장님과 어떤 대화를 해야 하는지,

실제 집을 볼 때 어떤 것을 봐야 하는지,

만약 하자 등이 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등

상세한 내용을 배울 수 있었고

정말 공부를 하지 않았다면

눈탱이 밤탱이 맞을 수도 있다는 걸

여실히 느꼈습니다.

 

반응형

 

아파트만 보면 끝인가요?

아파트를 보면 끝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우리는 집 주변도 살펴봐야 합니다.

 

내가 자주 사용하는 편의 시설이 있는지,

회사까지 거리는 얼마나 되는지,

또 아이가 있다면 학교나 학원은 어떤지 등등이요.

봐야 할 부분은 강의에 매우 잘 나와있습니다.

 

이 부분은 방랑미쉘님의 입지 평가를

참고해서 다시 한 번 자세히 보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파트를 사겠다고 마음 먹었다면?

아파트를 사겠다고 마음 먹었다면

실제 거래까지 진행을 해야 합니다.

 

거래 전/중/후에 각각

무엇을 조심하고 무엇이 중요한지에 대해 말씀해주셨고

발생하는 세금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이 부분을 배우지 않았다면

세금이나 법무사 비용 등

그냥 이 정도 내는 돈이구나~했을텐데

세금도 틀릴 수 있다는 것과

법무사 적정 비용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알고나니 배우지 않았다며

눈탱이 밤탱이를 맞을 수도 있다는 것!

 

느낀점

내 집 마련 강의를 이제 반 넘게 들었는데

여태까지 느낀 공통점은

실전에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정보와 활용법들을 알려주신다는 것입니다.

 

사실 강의 듣기 전만 해도

개념? 정도를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강의를 듣고 과제를 하며 하나씩 배울 수록

"아, 나도 이 강의를 듣고 내 집 마련할 수 있겠다!"

는 자신감이 새록새록 올라왔습니다.

 

지금도 물론 극왕초보이지만

3주 전의 제 모습과 비교를 하면

정말 엄청난 성장을 이루어서

하나씩 배워 나갈수록 뿌듯함을 느낍니다.

 

더불어 저는 당장 내 집 마련은 하지 않을 예정이지만

내 집 마련을 하고자 하는 분이 있다면

꼭 들어보시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친언니에게는 이미 적극 추천했습니다!)

 

그럼, 4주차 강의는 어떨지 벌써부터

너무너무 기대가 되네요~

주우이님~~~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