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어족

파이어족이 될 수 있을까?

by 수진잉 2021. 1. 24.
반응형
SMALL

파이어족

12월 말인가 1월 초에 '월급쟁이 부자들'이라는 유튜브를 보다가 5억으로 파이어족을 실천하고 있는 두 자매의 이야기가 나왔다. 이미 5년 전부터 파이어족에 대해 알고는 있었지만 나와는 전혀 상관 없는 일, 내가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무언가에 홀리듯이 그 유튜브를 보게 되었다.

 

파이어족을 살고 있는 그 두 자매의 요지는 이거였다. 노후 자금으로 만든 5억을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하여 원금은 유지시키고, 투자에서 발생된 수익으로 생활비를 충당하는 것이다. 그 5억은 유지될 수도 복리 효과에 의해 더 늘어날 수도 있다. 어쨌든 이 방법을 사용한다면 죽을 때까지 정기적인 일을 하지 않아도 삶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물론, 여러가지 부수입이 나오는 파이프 라인을 구축하고 원금을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 한다.

 

(사족이지만 여기에서 워렌버핏 할아버지의 말이 떠올랐다. 

"성공하는 투자의 원칙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 원금을 잃지 않을 것. 두 번째, 첫 번째 원칙을 기억할 것")

 

내가 예전에 파이어족이 불가하다고 생각했던 건 20대~30대 후반까지 악착같이 돈을 모아 노후 자금으로 최대 20~30억을 만들어야 할 수 있는 게 파이어족이라고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평상 시에 돈 씀씀이가 그리 크지 않아 월급과 성과급을 받을 때마다 차곡차곡 모았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큰 목돈을 만들기까지 정말 오랜 시간이 걸렸다. 그런데 30대 후반까지 20억을 모을 수 있을까..? 이 속도로 돈을 모은다면 죽을 때까지 모아도 20억을 모으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파이어족은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고 고소득자들 아니면 부유한 집 사람들만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했었다.

 

그러나 파이어족을 살고 있는 두 자매분의 유튜브까지 구독을 하고 내용을 천천히 살펴 보니 나도 열심히 노력만 하면 시간이 좀 더 걸릴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는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두 자매가 추구하는 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미국형 파이어족(은퇴 전까지 20~30억 필요)이 아니라 한국형 K-파이어족(두 명 기준 약 5억)이고 그렇기 때문에 꾸준한 투자 공부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물론 최소 자본금 5억 만들기도 힘들지만 20억 보다는 더 현실성 있다고 느꼈고 큰 이변만 없다면 월급은 꾸준히 오를테고 월급 외 수익을 지속해서 늘려 나가면 해볼만한 일이라고 느꼈다. 뭐..30 후반에 안 되면 40 후반에라도 하면 되고 단기간에 하면 제일 좋겠지만 내 상황에 맞춰 어떻게든 하면 될 일이지 나이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느꼈다.

 

반응형

 

아직은 내가 파이어족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이 100% 들지 않지만 그래도 그 방향을 향해 걸어가다보면 지금보다는 더 가까워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파이어족에 대해 더 공부하면서 나의 블로그에 꾸준히 행보를 적어나가겠다.

 

 

내가 어제 본 글귀 중에 가장 인상 깊었던 글귀를 하나 남기겠다. 자세하게 기억이 나지 않아 내가 기억하고 싶은대로 약간의 각색을 했지만 실패하고 힘들 때마다 이 글귀를 기억하면서 힘내야겠다.

 

"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으면 0%이다.

그러나 실패를 할 때마다 성공률은 14%씩 올라간다.

이것은 기나긴 역사를 통해 산출된 수치이다.

실패했다고 좌절하지 말고 무엇이든 도전해보자.

칠전팔기!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1/02/08 - [파이어족] - 파이어족이 되는 7단계

2021/02/08 - [파이어족] - 파이어족이 되는 7단계 : 1-1. 파이어족이란?

2021/02/09 - [파이어족] - 파이어족이 되는 7단계 : 1-2. 파이어족이 온다

2021/02/12 - [파이어족] - 파이어족이 되는 7단계 : 2. 나의 소비 형태 파악

2021/02/12 - [파이어족] - 파이어족이 되는 7단계 : 3. 목표 금액 계산

2021.02.14 - [파이어족] - 파이어족이 되는 7단계 : 4. 투자 공부 시작 및 FI 50% 달성

 

 

▼ 내가 보았던 유튜브 영상

5억으로 조기은퇴 후 매년 4천만원으로 속편하게 사는 방법 with 대퐈마 1부 - YouTube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