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Diary

21.01.04 주식 매수 현황

by 수진잉 2021. 1. 10.
반응형
SMALL

어느덧 해가 바뀌었다. 12월 월급이 들어왔고 21년 새해의 첫 주식 투자를 했다.

 

오늘은 삼성전자우를 74500원에 4주를 샀고, 고려신용정보를 5820원에 1주를 샀다. 전월 삼성전자우를 66200원에 샀었는데 그 때 대비해서 8300원이 올랐고 장 중에 주가는 77000~78000원까지 올라갔었다. 크지 않은 돈이지만 그래도 주가가 올라가는 걸 보니 매우 기쁘고 74500원에 사면서 수익률이 내려갔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올라갈 것이기 때문에 당장은 신경쓰지 않는다. (10만 전자 가자!)

 

원래는 삼성전자만 꾸준히 사려고 했는데 오늘 의도치 않게 고려신용정보를 샀다. 그 이유는 오늘 30만원을 입금하고 74500원에 4주를 사려고 하는데 아무리 매수 체결을 눌러도 '증거금 부족'으로 구매가 안 됐다. 1주만 구매를 해보기도 하고 현재가에 맞추어 구매를 하려고 해도 계속 안되서 더 저렴한 고려 신용 정보 1주를 구매해보았다.

 

(많은 종목 중 굳이 고려 신용정보를 구매한 사유는 시험 삼아 사보기 위해 1주의 가격이 저렴한 이유도 있었지만 내가 자주 보고있는 주식 관련 유튜버가 고려 신용정보를 많이 구매했기 때문이다. TMI로 고려신용정보에 대해 얘기해보자면 이 회사는 법무사들이 직접 채권추심 등을 진행하는 회사로 국내 채권추심 업계 1위 회사이다. 채권 추심은 영원히 없어질 수 없는 사업이라고 생각하고 민법 공부를 했을 때 강사(법무사)님도 고려신용정보가 매우 탄탄한 회사라고 얘기하셨었다. 그래서 언젠가는 공부를 해서 투자를 해보리라 생각했는데 그게 바로 오늘이 되었다.)

 

 

고려 신용정보는 매수 체결을 하자마자 바로 구매가 되었다. 인터넷에 증거금 부족이 뭔지 이것저것 다 찾아보고 해봤는데 결국은 안되서 고객센터가 전화를 걸었다. 대기자는 100명 이상이었고 그냥 하염없이 기다렸다.

 

반응형

 

상담사분께 구구절절 설명을 드렸는데 대답은 되게 단순하였다. 

 

"혹시 매수 미체결된 거 있으신가요? 그거 취소하고 사보세요"

 

말씀해주신 대로 미체결 항목에 들어가보니 아니나 다를까 미체결 항목이 진짜 있었다. 문득 머릿 속에 스치는 게 장 열리자마자 구매를 하려고 했는데 사람들이 한꺼번에 많이 들어와서인지 시스템 오류가 떠서 구매가 안됐었다. 그 이후에 매수를 하려고하니 아예 안됐었고 미체결 항목도 내가 가진 돈에서 산 것처럼 인식이 되서 내 증거금이 부족한 걸로 어플은 인식을 했던 것이다. 고려 신용정보는 금액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내가 이미 갖고 있는 금액에서 미체결 금액을 제외한 금액에서 살 수 있었기 때문에 1주를 구매할 수 있었던 것이다.

 

오전 내내 증거금 부족이 뭔지 엄청 고민했었는데 답은 아주 쉬웠다. 다음에는 동일한 현상이 발생하면 아주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

 

마침내 74500원에 4주 예약을 걸었고 다행히 주가가 떨어져서 구매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공부를 많이 많이 해야함을 여실히 느낀 하루였고 직장인이 일하면서 단타 하기는 정말 쉽지 않겠구나라는 걸 많이 느꼈다.

 

주식의 세계를 공부하며 왜 진작 공부하지 않았을까 살짝 후회가 됐었다. 물론 장이 너무 좋아서 넣기만 하면 수익이 오르니 더 빨리 넣어둘걸 하는 짧은 바보 같은 생각도 있지만 주식 자체를 절대 하지 말아야 하고 위험한 투자라고만 생각을 했었다.

 

맞다. 주식은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100% 안전한 투자는 아니다. 하지만 예/적금 이자가 1~2% 정도밖에 되지 않으며 평범한 직장인이 아무리 돈을 열심히 모아도 서울에 집 한 채 가지는 건 정말 그림의 떡이고 운이 좋아 정년까지 일하고 퇴직했을 경우 노후 준비를 제대로 해두지 않는다면 당장 소득 절벽을 실감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삼성전자우에만 투자를 해도 나의 경우 5~10% 정도 수익이 나고 있고 이처럼 우량주, 배당금을 주는 기업들을 잘 선별하여 투자를 한다면 직장인에게 더없이 좋은 월급 외 수익, 더 나아가 노후를 대비할 수 있게 해주는 좋은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꾸준히 주가, 배당금, 이익이 증가하는 회사에 한해서이다.

 

많은 투자 방법 중에 직장인의 신분에서 주식 투자가 다른 투자 대비 접근성이 좋은 것 같다. 핸드폰만 있으면 장중에 언제든 사고 팔 수 있으며 유튜브만 봐도 고수익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수익을 낼 수 있게 하는 방법들을 쉽게 배울 수 있다. 

 

그러나 세상에 쉽게 벌 수 있는 돈은 없다고 한다. 그래서 꾸준히 공부를 해야하고 내가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도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언제든 장은 흔들릴 수 있음을 기억하고 투자해야겠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