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잔정 부작용 및 복용 후기
저는 자궁내막증이 있어서 비잔정을 복용하고 있는데 비잔정의 부작용과 복용 후기에 대해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비잔정의 포장 용기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영어로 Visanne이라고 적혀 있어요. 자궁내막증이 있는 사람 및 생리통이 심해 자궁 내막증이 의심되는 사람들에게 병원에서는 대부분 비잔정 복용을 권하고 있습니다.
비잔정은 독일에서 만들었고 호르몬 조절 약입니다. 자궁 내막증은 생리를 할 경우 재발률이 50%나 되기 때문에 비잔정 섭취를 통해 몸 안의 호르몬을 조절하여 생리를 하지 않게 합니다. 그렇지만 생리를 하지 않는다고 하여 피임이 되는 것은 아니니 피임약과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총 28정이고, 경구용입니다. 상온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비잔정의 앞모습과 뒷모습을 보시면 정말 피임약하고 똑같이 생겼습니다. 하루에 한 알 씩 동일한 시간에 복용해야 하고, 뒷면에는 헷갈리지 말라고 요일이 써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잔정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점상출혈, 불규칙출혈, 무월경과 같은 월경 양상이며 가장 빈번하게 보고된 양상은 두통, 유방 불편감, 우울한 기분, 여드름이었습니다.
드물에 일어나는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잔정 약 안에 동봉된 설명서를 직접 찍었습니다.
비잔정의 부작용은 보시는 것처럼 대표적인 부작용 외에도 아주 드물게 발생하는 부작용들이 많습니다.
저도 매일 약을 먹어야 하고, 특히 호르몬 약이라는 것 때문에 불안해서 복용 전에 부작용에 대해 엄청 검색을 많이 했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에 잠깐만 검색을 해보시면 우울감, 두통, 출혈, 뱃살 증가, 폐경기와 비슷한 증상을 겪은 분들이 많은 걸 알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약 2달 정도 복용을 하고 있는데 저에게 나타난 부작용으로는 출혈이 있고 뱃살이 살짝 찐 거 같긴 하지만 이건 나이 때문인 것 같기도 합니다. 참, 맨 처음 복용할 때는 야간뇨도 있었는데 2~3일 정도 지나니 자연스레 사라졌습니다. 그 외에 체감할 수 있는 부작용은 거의 없었고, 살이 많이 쪘다는 분들이 많은데 저는 오히려 복용 전보다 3kg가 더 빠졌습니다.
제 글을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들이라면 비잔정을 복용하시거나 복용하시기 전이라 부작용에 대해 걱정이 많으실 것 같은데, 제가 다른 글들을 검색하면서 알게된 사실은 부작용 없이 먹고 있는 사람들이 태반이고, 부작용이 있는 일부 사람들이 걱정되서 글을 올리는 거기 때문에 너무 부작용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부작용이 심할 경우 담당 의사 선생님과 조율해서 복용 기간이나 약 종류를 바꿀 수도 있고, 복용을 하지 않을 경우 겪을 고통에 비하면 전 이 정도 부작용이 훨씬 낫지 않나 싶습니다.
참고로 제가 최근 찾아본 바에 의하면 호르몬 조절 약이 몸에 적응되는 데에는 사람마다 그 기간이 다 다르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 큰 부작용은 없으나 완전하게 약에 의해 호르몬 조절이 잘 되고 있는 것 같진 않습니다. 6개월 정도가 되야 완전히 조절된다고 하니 불편하긴 하지만 앞으로 꾸준히 복용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먹는 모든 약에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심지어 손쉽게 복용하는 박카스에도 부작용이 있고요. 아직 발생하지 않은 부작용에 대해 지레 겁먹기 보다는 복용을 하면서 내 몸 상태를 관찰해보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큰 부작용을 겪지 않으니 괜한 걱정으로 몸 상하지 마시고, 건강하게 복용하시길 바랍니다.